• ENG검색 전체메뉴열기

알림공간

국가녹색기술연구소-SK사회적가치연구원, 2024 한국기후변화학회 기획세션 개최... “기후테크 투자 활성화를 위한 생태계 조성 현황 및 향후 과제는?”

작성일 : 2024-06-20 조회수 : 100

국가녹색기술연구소(소장: 이상협)와 사회적가치연구원(대표이사: 나석권)은 2024년 한국기후변화학회 상반기 학술대회에서 "기후테크 투자 활성화를 위한 생태계 조성 현황 및 향후 과제"를 주제로 기획 세션을 공동으로 주최했다.


이번 세션은‘온실가스 감축의 현황과 미래’라는 큰 주제 아래 기후변화 대응 및 탄소중립 목표 달성을 위한 기후테크의 중요성과 이를 촉진하기 위한 생태계 조성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이번 세션에서는 총 6개 기관(국가녹색기술연구소, 사회적가치연구원, 그린에토스랩, 한국투자증권, (재)기후변화센터)이 발표했다. 이어서 발제 내용에 대한 종합토론(좌장: 서울대학교 기후테크센터 정수종 교수)이 진행됐으며, 기후테크 스타트업 수퍼빈의 김정빈 대표도 발제자들과 함께 토론에 참여했다.


발표에 앞서 국가녹색기술연구소 이상협 소장은 축사를 통해 “기후테크가 추구하는 실질적인 탄소 감축은 온실가스 감축 잠재량의 정량화, 자발적 탄소시장 활성화, 지속가능한 투자 생태계 활성화, 그리고 탄소배출권 활용 및 관리방안 마련 등을 통해 이루어 질 수 있다”며 세션 개최의 배경을 설명하였다. 


발표 세션에서 각 발표자는 탄소중립을 위한 국내외 투자동향 및 국제감축사업 현황을 공유하고, 기후테크 산업 활성화 방안으로 사전금융 메커니즘, 탄소 크레딧 수요 증대 방안에 대해 제언했다. 사회적가치연구원 서형주 팀장은 “기후테크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기술에 내제된 잠재적 탄소감축 효과를 사전 추정하고, 이를 기반으로 기후테크 기업에게 조기보상(Advanced funding)을 제공하는 시장 조성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국가녹색기술연구소 오지현 센터장은 “기후 기술개발에 대한 공공 및 민간 금융 지원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기술에 대한 정량적인 가치 평가가 필요하나 개발 단계의 기술에 대한 온실가스 감축 효과 추정을 위한 공인된 방법론은 없는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이어진 종합토론에서는 기후테크 산업 생태계에 참여하고 있는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시각에서 기후테크산업 생태계 현황에 대한 진단과 활성화 방안이 논의되었다. 수퍼빈 김정빈 대표는 기후테크 기업의 설립과 운영 과정에서의 투자 유치에 대한 수퍼빈의 사례를 공유하며 기후테크 기술개발과 투자 유치 활성화를 위한 제도/사회 인식 개선을 강조했다.


국가녹색기술연구소와 사회적가치연구원은 이번 공동학술대회에서 논의된 제언과 토론을 토대로 신뢰도 높은 기후테크 솔루션의 감축량 산정 및 기후테크 생태계 기반 조성을 위한 방안 마련을 위해 지속적으로 협력할 예정이다.

기관동향 관련문의

담당부서

전략기획센터

  • 담당자유영재 연구원연락처02-3393-39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