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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활동

[NIGT BRIEF 1-17호] 수송분야 탄소중립을 위한 K-EV100 정책 및 시사점

발간일 : 23-12

조회 : 2465

저자 : 한범진, 조은정, 박신영, 오지현


○ 저자


- 한범진,  조은정, 박신영,   오지현



○ 주요 내용


- 2020년 수송분야 온실가스 총배출량은 96.2 백만톤CO2eq.으로 온실가스 총배출량의 약 14%이며, 분야별 배출량은 도로 93.2, 항공 1.6, 해운 1.0, 철도 0.3 백만톤CO2eq.으로 도로 분야 배출량이 약 97% 이상의 비중을 차지


- 정부는 탄소중립 사회로의 이행을 위한 국가 비전 및 중장기 감축 목표 등의 달성을 위해 ‘국가 탄소중립・녹색성장 기본계획(2023.03)’을 수립하였으며, 주요 온실가스 배출원인 발전, 산업, 건물, 수송 등 각 부문에 대한 기술개발 지원과 규제혁신 등 제도개선을 통해 탄소중립을 유도


- K-EV100이란, 한국형 무공해차 전환사업으로 2003년 영국에 설립된 국제 비영리 단체인 Climate Group이 기업주도로 전기차 도입을 가속화하여 글로벌 수송부문 온실가스 배출량을 감소시키기 위한 EV100을 모티브로 한 한국형 무공해차 전환 정책(환경부)으로 ‘국가 탄소중립・녹색성장 기본계획(2023.03)’에 명시

 * 2003년 영국에 설립된 국제 비영리 단체로 런던, 뉴욕, 뉴델리, 암스테르담 및 베이징에 지사를 두고 에너지, 수송, 건설환경, 산업 등 전산업 분야에서 2050 탄소제로를 실현하기 위해 활동


- 정부는 수송분야의 탄소중립이라는 중장기적인 목표를 기반으로 K-EV100의 기업 참여 및 활성화를 유도하기 위한 적극적인 홍보 체계를 마련하고 글로벌 EV100과의 연계를 위한 정부 및 협동 기관 차원의 기반 마련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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